[영화 오디까지 봤니? ep 05] 인류의 5만년을 2시간만에 – 스페이스 오디세이

초현실주의와 사실주의를 넘나들며 인류의 기원을 탐구하다.


1

 

2

 

영화는 원시 시대부터 미래 시대까지 인류 역사를 총 4개의 장으로 구성하여 보여준다. 첫 번째 장 ‘인간의 새벽’(The Dawn of Man)에서는 평온한 지구와 함께 원시 인류인 유인원을 등장시킨다.

 

3

 

함께 무리지어 다니던 유인원들은 어느 날 정체불명의 검은 비석(모놀리스)을 발견하게 된다.

 

4

 

이를 계기로 도구(뼈다귀)를 사용하게 되고, 유인원들의 영역 다툼과 먹이사슬 구조가 점차 심화되기 시작한다.

 

1)

명장면. 집단 싸움에서 이긴 우두머리 원숭이가 뼈다귀를 하늘로 던지며 화면이 전환된다.

 

5

 

이어 왈츠 음악이 흐르며 지구와 지구 주위를 유영하는 우주선이 모습을 드러낸다.

 

6

 

시간적 배경은 미래로 바뀌며 공간적 배경은 우주로 전환된다.

 

7

 

영화는 두 번째 장 ‘목성 임무’(Jupiter Mission-18 months later)로 넘어간다.

 

8

 

1999년, 헤이우드 플로이드 박사는 달의 뒷면에 있던 특이한 자기장을 지닌 검은 비석(모놀리스)을 발견하게 된다. 그리고 비석이 목성의 모처와 교신하는 것을 목격하게 된다.

 

9

 

그로부터 2년이 지난 2001년, 유인 우주선 디스커버리 1호는 총 6명의 선원들 그리고 최신형 컴퓨터 HAL 9000(할)과 함께 목성 탐사를 나서게 된다.

 

10

 

항해가 진행되는 18개월 동안, 조사 팀원 6명은 동면 상태로 목성을 여행하게 되고, 보우먼과 프랭크는 할과 함께 최소한의 탐사선 관리를 위해 깨어있게 된다.

 

11

 

하지만 동면 중인 과학자들은 이번 탐사의 진짜 목적을 알고 있었고, 보우먼과 프랭크는 목적지가 목성이란 사실만을 알고 있을 뿐 자세한 탐사 내용은 알지 못했다(기밀유지를 위해 보우먼과 프랭크에겐 탐사 목적을 알리지 않았던 것이다).

 

12

 

그러던 어느 날, 탐사선 외부의 안테나가 고장 난다. 할은 72시간 후에 탐사선의 동작이 멈추게 될 것이라고 경고한다.

 

13

 

하지만 탐사선 점검 결과, 아무런 이상이 없었다. 보우먼과 프랭크는 오히려 할이 고장 난 게 아닌지 의심했지만, 할은 결코 자신의 오류를 인정하지 않는다.
14

 

보우먼과 프랭크는 할의 오류가 사실로 드러나게 된다면, 앞으로 할에게 탐사선 전반의 관리를 맡겨서는 안 된다는 생각을 공유하게 된다. 이들의 대화를 엿들은 할은 반란을 일으키게 되고, 향후 이어지는 두 개의 장에서 보우먼과 할의 대립, 목성을 거쳐 토성에 도착하는 새로운 이야기가 펼쳐지는데..!

 

15

 

인류의 달 착륙이 이루어지기도 전인 1968년 작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 영화는 SF 장르답게 주로 정적인 화면과 롱 테이크 기법의 구도를 보여 주는데, 당시로서 부족한 우주 과학과 상상력을 바탕으로 이를 구현해냈다는 사실이 놀랍다.

 

16

 

CG 기술이 빈약했던 시절, 이토록 실감나게 우주라는 형태를 시공간적으로 잘 묘사해낸 영화는 없다고 봐도 과언이 아닌데, 개봉 후 50년이 지난 현재에 다시 봐도 잠시 우주에 다녀온 듯한 착각을 불러일으키곤 한다.

 

그렇게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는 수많은 영화감독들과 타 장르 아티스트들에게 고귀한 영감을 불어넣는 명작이 되었다.

 

17

 

다만 한 가지! 영화는 초현실주의와 사실주의를 넘나들며 인류의 기원을 탐구하는데, 이런 영화를 처음 보는 사람이라면 다소 난해하다고 느낄 수 있다.

 

18

 

마지막으로 극 중 인공지능 컴퓨터 할(HAL) 9000에 대해서 첨언하자면, 할은 인공지능 컴퓨터에 대한 순기능과 역기능을 모두 담고 있었다. 극 중 자신의 기능을 정지시키려 했던 데이브에게 “대화는 이제 무의미합니다. 굿바이.”라고 일방적으로 대화를 끝내 버리던 할. 능동성이 공격성으로 변모하는 순간이다.

 

2)

영화 예고편 링크

 

3)

영화 삽입곡 링크

0 Comments

댓글 남기기

You may also li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