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오디까지 봤니? ep 02] “어떻게 어린 여자를 좋아할 수 있어?” 로리타 (Lolita, 1962)

‘로리타 콤플렉스’. 성인 남성이 어린 소녀에게 성적으로 집착하거나 성도착 증세를 보이는 걸 일컫는 말이다.


1

 

2

 

파리에서 미국으로 건너온 대학 교수 험버트는 여름 동안 지낼 하숙집을 찾던 중 미망인 샬롯의 집을 둘러보게 된다. 수다스런 샬롯 때문에 방을 얻지 않으려 했지만, 정원에서 쉬고 있던 그녀의 딸 로리타를 발견하고 마음이 바뀐다.

 

3

 

로리타에게 첫 눈에 반한 험버트는 급기야 어린 소녀에게 가져선 안 될 성적인 감정을 품게 된다.

 

4

 

그렇게 셋은 함께 생활하게 되었고, 험버트는 로리타 곁에 머물며 혹시라도 그녀가 남자친구를 만날까 염려한다. 그러던 어느 날, 집주인 샬롯에게 청혼을 받게 된 험버트는 이를 받아들이지 않으면 집을 나가야 한다는 사실을 깨닫고, 그녀의 청혼을 받아들이게 된다.

 

5

 

샬롯은 둘만의 시간을 갖기 위해 로리타를 기숙학교에 보내게 되고, 험버트는 그런 그녀를 퉁명스럽게 대하는 동시에 틈틈이 로리타에 대한 마음을 일기장에 기록한다. 눈에서 멀어지면 마음에서도 멀어진다는 말은 험버트에겐 통하지 않아 보였다. 로리타를 그리워하는 마음이 커져 갈 즈음, 샬롯은 험버트의 일기장을 발견한다. 그녀는 그에 격분하게 되고, 감정을 채 추스르기도 전에 집밖을 나서다 교통사고로 숨지고 만다.

 

6

 

험버트는 기숙학교에 있는 로리타에게 어머니의 죽음을 알리고, 함께 도피 여행을 떠난다.

 

7

 

도피 여행 중 프랑스에 잠시 정착해 고등학교를 다니게 된 로리타. 험버트의 간섭은 나날이 심해져 가고, 로리타는 이에 반발하기 시작한다.

 

8

 

결국 험버트의 병적인 간섭과 억압으로 인해 로리타의 거짓말도 점점 늘어만 가는데..!

 

1955년에 출판된 소설 롤리타(Lolita). 그리고 소설에서 유래된 용어 ‘로리타 콤플렉스’. 성인 남성이 어린 소녀에게 성적으로 집착하거나 성도착 증세를 보이는 걸 일컫는 말이다.

 

스탠리 큐브릭 감독의 대표작 중 하나인 영화 <로리타>는 블라디미르 나보코프의 동명 소설을 원작으로 하고 있는데, 재밌는 사실은 원작자가 영화를 만드는데 참여하며 스탠리 큐브릭 감독과 공동 제작을 했다는 점이다. 소설을 토대로 만들어졌지만 영화의 내용은 조금 각색되었는데, 그 때문에 개봉 당시 평론가들로부터 극과 극의 평가를 받았다고 한다. 소설의 각색을 반대하는 사람들과 파격적인 소재를 다루고 있다는 것에 대한 좋지 않은 시선, 그에 따른 시민 단체 등의 반발이 있었는데, 이로 인해 원작의 자극적인 내용을 대폭 약화시키는 한편, 심리 묘사와 블랙 유머를 강조하게 되었다는 평가를 받기도 했다.

 

10

 

당시 검열을 의식해 바뀐 부분들도 여럿 있었는데, 원작에서의 로리타의 나이는 12세, 영화에서는 14세. 영화 제목만 들으면 성적인 선입견을 갖기에 충분하지만, 간접적으로 분위기만 전해질 뿐 극중 중년 교수 험버트와 로리타의 애정 행각은 찾아볼 수 없었다.

 11

 

하지만 껌을 씹는 모습, 우스꽝스러운 표정 그리고 탄산음료를 마시는 로리타의 모습은 분명 매력적으로 다가왔다. 로리타 배역을 뽑기 위해 800명의 소녀들을 오디션 봤는데, 그들 모두를 물리치고 배우 수 라이온이 발탁되었다. 그녀는 1963년 영화 <로리타>로 골든글로브 신인여우상을 받으며 이름을 알렸지만, 1981년 영화 <엘리게이터>에서의 단역을 마지막으로 작품 활동을 중단했다.

 

 

12

 

시간이 지났지만 여전히 논란이 되는 주제로 흥미를 불러일으키는 영화 <로리타>, 우리나라에서는 미국 개봉 후 39년이 지난 2001년에 비디오로 출시되었다. 온갖 블록버스터가 범람하는 오늘날. 이럴 때일수록 고전 명작으로 남겨진 영화들은 다시 한 번 감상해보자.

0 Comments

댓글 남기기

You may also li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