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탈출 카페 알바생이 알려 주는 방탈출 게임 꾸르–팁!

(feat. 방탈출 카페 알바 후기)


harley-quinn-prison-jumpsuit

 

‘방탈출 카페’라는 새로운 놀이 공간이 유행하기 시작한 건 꽤 오래된 일이다. 하지만 방탈출 카페는 여전히 커플들이 데이트 코스를 짤 때(커플들이 가장 많다. 그래서 일하다 보면 자연스레 외로워진다^^), 오랜만에 만나는 친구들과 알찬 하루를 계획할 때, 심지어 회식 코스를 짤 때도 애용되고 있다. 그만큼 많은 사람들에게 새롭고 흥미로운 놀이나 취미, 여가로 여겨지고 있는 것이다.

 

a2410596451e930b98d0165ea8bc4430--harley-quinn-dear-god

 

방탈출 게임에 대해 짧게 설명하자면! 말 그대로 특정 공간에서 주어진 문제들을 정해진 시간 내에(보통 60분!) 추리를 통해 해결, 탈출하면 되는 게임이다. 게임이 시작되면 단서들을 찾아 어떤 문제부터 해결해야 하는지 추리해야 한다. (가끔 왜 문제가 나오지 않냐고 물어보는 손님들도 있다!) 공간은 아주 좁은 방부터, 몇 개의 문 또는 계단을 통해 연결되는 넓은 방까지, 다양한 크기와 모양으로 구성되어 있다. 문제를 풀다가 막히면 인터폰이나 무전기, 채팅을 통해 힌트 요청을 할 수 있고, 어려울 경우 간혹 힌트 요정(feat. 알바)이 직접 등장해 힌트를 주기도 한다.

 

maxresdefault

 

방탈출 카페에 가기 전, 해당 업체 홈페이지에 들어가 정보를 얻는 게 좋다. 홈페이지에 게임 규칙 및 테마, 난이도 설명이 잘 되어 있기 때문에 개인 취향에 맞춰 골라 예약해두면 원하는 시간대에 게임을 진행할 수 있다. (테마별로 관찰력, 추리력, 활동성 등을 요구하는 수준이 다르며, 게임 가능 타임이 정해져 있다!) 불금이나 주말에는 예약이 꽉 차 있는 경우가 많으니 따분하게 기다리거나 게임을 하지 못하는 불상사가 생기지 않도록 미리 예약해두자. 가고자 하는 해당 매장의 후기를 찾아보는 것도 좋다. 흔히 말하는 ‘프로방탈러’들은 후기를 꼼꼼히 남겨두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그를 잘 살펴보고 선택하는 것도 스마트한 방법!

 

21961-20

 

어떻게 하면 방탈출의 늪에서 탈출해 기분 좋게 기념사진을 찍을 수 있을까? (매장마다 다르지만 실패하면 사진을 안 찍어 주는 곳도 많다ㅠㅅㅠ) 그래서 지금! 반 년간의 힌트 요정 경험을 통해 알게 된 몇 가지 꿀팁을 알려 드리려 한다!

 

7073500e8b7e44dfbcbhtm_20150826171408191

1.시간이 조금이라도 지체된다 싶을 땐 힌트 요정을 부르자!

– 1시간이니 길다고 안심하면 안 된다. 보통은 7, 8문제, 어떤 곳은 10문제를 넘기기도 한다. 그러니 막힐 땐 빨리 힌트를 쓰고 다음 단계로 넘어가자. 문제 수를 정확히 알 수 없으니 끝날 때까진 끝난 게 아니다! (1초를 남기거나 세이프로 탈출하는 경우도 정말 많다!!)

2. 방에 입장하고 게임이 시작되면 구석구석 숨겨진 단서들을 먼저 찾자!

– 문제를 추리할 때 필요한 단서들은 꼭꼭 숨겨져 있는 경우가 많다! 필요한 단서 없이 문제를 풀 순 없으니 단서들을 먼저 찾은 후, 각 문제에 필요한 단서가 무엇인지를 조합하는 게 훨씬 더 빠르다! 다만 단서를 찾을 때 ‘건드리지 마세요’, ‘단서가 아닙니다’라고 적혀 있는 것들은 쿨하게 버리고 시간을 아끼자! (불필요한 소품을 계속해서 만지다 보면 의도치 않게 기물파손을 하게 된다…)

3. 난이도를 선택할 땐 겸손해지자!

– “내가 또 추리물을 많이 봤지. 다시 태어난 코난을 보여 줄게”라며 처음부터 어려운 난이도에 도전하면 좌절을 겪고 방탈출 게임의 진정한 즐거움을 느끼지 못하게 될 확률이 높다ㅠ,ㅠ. 방탈출 게임은 방식 자체가 낯설다 보니 평소 추리를 잘 하는 사람도 버벅거리게 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난이도를 차츰 올려가며 도장깨기를 하는 것이 진정한 방탈러의 성장 코스!!

4. 여러 명이서 할 땐 각자 영역을 분담하자!

– 시간이 금인 방탈출 게임에서는 각자 역할을 분담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된다. 다 같이 한 곳에 붙어 있는 것 보다는 한 명은 단서를 찾고, 한 명은 맨 처음 해결해야 되는 문제를 찾고, 또 한 명은 다음 문제를 먼저 파악한다든지! 시간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활용한다면 탈출 확률 업!!

5. 모든 가능성을 염두에 두자!

– 방 개수나 문제를 푸는 방식에 제한을 두면 안 된다. 방 하나에 속한 문제를 다 풀었다고 생각했는데 갑자기 벽이 열릴 수도 있고, 머리만 쓰면 될 줄 알았는데 몸을 써야 될 수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입장하기 전, 궁금한 걸 미리 물어보는 게 좋다. 예를 들어, 방이 몇 개가 있는지 미리 알려주실 수 있나요? 활동성이 높은 테마인가요?) 최대한 열린 사고로 접근할 것!

 

htm_20150826171356179

 

문제 자체가 어려운 곳도 있고 스토리가 뛰어나거나 인테리어, 장치 소품들이 훌륭한 곳 등 다양한 개성을 가진 카페들이 많으니 각자 취향에 맞춰 후기들을 살펴보고 가도록 하자! 가격대가 높은 편이라 쉽게, 자주 가지 못하는 경향이 있지만, 지점마다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으니 조금 귀찮더라도 홈페이지나 소셜 커머스를 통해 가성비 좋은 방탈출하러 가즈아!!

 

B9kmsTOIMAEQfya

 

+ 방탈출 카페 알바를 해볼까 말까 고민하고 있는 분들을 위한 쓰니의 간단 후기!

1. 성격이 소극적이라면 버거울 수도 있다. 엔터테인먼트의 성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밝고 활발한 모습이 요구되며 스토리 설명을 할 땐 연기력도 요구된다. 물론 직원마다 스타일이 다르긴 하지만 기본적으로 적극성, 융통성이 있어야 순탄하게 풀릴 것!

2. 처음이 가장 힘들다. 매장의 테마들을 모두 다 익히고 있어야 하기 때문에 혼자 들어가 게임도 해보고 끝나면 원래대로 정리하는 것을 반복하는데, 겁이 매우 많은 쓰니의 경우 정말 무서웠다고 한다… 테마 스토리와 문제의 순서, 풀이, 답을 모두 외워야 하기 때문에 초반에는 머리도 아프고 실수도 많이 하게 된다. 그러나 적응된 이후, 꿀알바의 느낌을 받을 수 있다!

3. 육체 노동보단 감정 노동이 더 많다. 경험이 적은 손님의 경우, 설명을 잘 듣지도 않고 답답함과 짜증을 알바생에게 푸는 경우가 적지 않다ㅠ,ㅠ. 반대로 경험이 많은 프로방탈러 손님의 경우, 모든 것들을 꿰뚫고 있기 때문에 더욱 조심스러워져, 순탄하게 진행되고 있는지 CCTV로 확인해야 한다. 아, 무엇보다 장치들이 오류가 날 때가 있는데, 이땐 여유 있는 척하며 유연하게 대처해야 한다…!


Like it? Share with your friends!

133

0 Comments

댓글 남기기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You may also li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