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2의 4억 소녀를 꿈꾸는 당신에게 – 무신사의 룩북지원

인스타그램이라는 소셜미디어가 생기며, 또다시 너나할것없이 의류 유통에 뛰어드는 개인들이 생겨났다.


통계청에 따르면, 패션 상품은 연간 6조원 이상의 거래액을 기록하며, 국내 인터넷 쇼핑몰 거래액에서 2등을 차지할 정도로 꾸준한 인기를 보여준다. 직접 입어보지 못 한다는 단점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들이 패션 아이템을 인터넷에서 찾는 이유는 저렴한 가격과 풍부한 아이템에 있다. 국내에 유통되고 있지 않은 외국의 스타일리시한 제품들을 인터넷에서는 손 쉽게 구할 수 있는 장점도 가지고 있다.

2003년, 19세의 어린 나이로 연 4억을 벌어들이는 의류 쇼핑몰 CEO 김예진씨가 매스컴을 타고 화제가 된 적이 있다. 7년 뒤인 2010년에는 김예진씨의 쇼핑몰 연 매출이 50억원을 돌파했다고 보도된 바 있다.

지난 15년간 대한민국의 인터넷 쇼핑몰 업계는 제2의 4억소녀를 꿈꾸는 이들이너도나도 뛰어들며 그야말로 과포화상태에 이르렀다. 무신사, 힙합퍼, W컨셉등 소수의 대형 쇼핑몰들이 다양한 규모의 브랜드들을 입점시키는 대규모 의류 유통 플랫폼의 형태가 되어가며 업계의 과열경쟁이 정리되어가는가 싶을 때가 있었다. 그러나 모바일 시대의 도래 후, 인스타그램이라는 소셜미디어가 생기며, 또다시 너나할것없이 의류 유통에 뛰어드는 개인들이 생겨났다. 이에 따라 브랜디, 서울스토어 등 이러한 개인들이 운영하는 쇼핑몰들을 입점시키는 대형 플랫폼들이 생겨나고 있다.

예나 지금이나 피 터지는 경쟁이 도사리고 있는 큰 시장이기에, 쇼핑몰 운영자 입장에서는 타 쇼핑몰과 차별화된 전략을 가장 많이 필요로 한다. 특히 ‘소비자에게 어떻게 보여지느냐’를 결정하는 브랜드 마케팅에 자본과 인력을 투자하는 것이 정석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바, 조금이라도 규모가 있는 쇼핑몰들에서 치열하게 콘텐츠를 제작하여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네이버, 카카오 등의 광고지면을 치열하게 쟁탈하고 있다.

실정이 이렇다 보니, 소자본 자영업자들은 특색 있게 쇼핑몰을 꾸려놓았더라도 사람들한테 알릴 수 있는 기회가 없다. 그러던 와중, 이미 공룡 크기가 된 메가 플랫폼인 ‘무신사’를 운영중인 조만호 대표가 중소 업체를 대상으로 ‘브랜드 룩북지원산업에’ 나섰다고 한다. 무신사는 해당 사업에 연간 30억씩 투자하며, 한해 최대 300개 브랜드 룩북을 지원할 예정이다.

룩북은 기본적으로 브랜드 정체성과 시즌 컨셉등을 보여주는 가장 중요한 전달수단인데, 이에 따른 촬영은 모델 섭외, 프로덕션업체 고용, 스튜디오 섭외등 적게는 400만원에서 많게는 2000만원에 이르는 비용과 노력이 들어갈 수밖에 없다. 룩북 지원 프로그램은 연중 4회 시즌별로 진행되며, 무신사 입점 업체라면 간단한 내부 자격 심사를 거치고 누구나 지원 할 수 있다고 한다.

이러한 룩북 지원사업에는 노블레스 오블리제(높은 사회계층에 속해있는 자들의 사회 환원 의무)이상의 의미가 있다고 한다. 무신사 기획팀장은 이 사업에 대해 “브랜드 룩북 지원 산업은 2015년부터 진행 중인 동반 성장 프로젝트의 일환”이기에 열악한 중소브랜드들이 양질의 홍보 컨텐츠로 더욱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이 되길 바란다”고 전하였다. 무신사와 같은 수요자와 공급자가 만나도록 해 주는 플랫폼은, 경쟁력 있는 공급자가 질 높은 상품을 지속적으로 채워 줄 수 있어야 수요자의 만족도를 높은 수준으로 유지 시킬 수 있다. ‘동반 성장’을 실로 필요로 하는 무신사가 업계 선도 업체로서 사회적 환원을 함과 동시에 강소기업들과 윈윈 할 수 있는 환경을 손수 조성 해 준 것이다.

패션 쇼핑몰의 숨막히는 붉은 바다에서 밤새도록 고군분투 하고 있다면 반드시 무신사의 룩북 지원 프로그램을 확인 해 보기 바란다. 시장의 점유는 작은 차별화에서부터 시작된다. 그리고 귀중한 자원을 레버리지 할 수 있는 명석한 CEO의 미래는 항상 밝다.

Credit: 남기원님의 투고


Like it? Share with your friends!

132

0 Comments

댓글 남기기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You may also like